면역력 UP! 엄마표 이유식

 

5~6개월 즈음 부터 유아식에 적응하기 위한 이유식을 준비하는데요.

모유와 분유외에는 모든 것이 낯선 아이를 위해 첫 이유식은 쌀미음으로 시작하는 게 기본이죠.

숟가락으로 먹는 미음에 적응하는 것 같으면 우리 아이와 맞는 식재료 궁합을 찾는 게 관건인데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연령별 이유식에 사용 가능한 재료를 꼭 확인하는 게 좋아요.

아이와 맞는 식재료를 찾았다면, 식재료끼리의 궁합도 살펴봐야 하겠죠?

연령별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와 영양성분에 대해서도 디밤비가 알려드릴게요.

요리연구가 김영빈 선생이 제안하는 면역력 UP! 이유식 레시피 소개합니다~!

 

 

 

단호박표고버섯무리죽

단호박은 비타민 A, C가 풍부해서 아이들이 면역력을 높이고 시력발달을 도와줘요. 또 한방에서는 비위기능을 좋게 하여 주어 성장발달을 돕는다고 하는 재료랍니다.

달콤한 맛이 돌아 아이들 이유식에 넣어 주면 잘 받아먹는 식재료 중의 하나지요. 6개월 정도 부터는 버섯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배변활동을 돕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5eece9677e62a48939042ad7b047bda6.jpg
단호박표고버섯무리죽 / 초기(5~6개월)

 

재료 쌀 1큰술(8g), 단호박 다진 것 2큰술(20g), 표고버섯 다진 것 1큰술(10g), 양파 다진 것 ½큰 술(5g), 물 1½컵

① 쌀은 잘 씻어 1시간 정도 불린 뒤 미니절구나 미니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②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살만 잘게 다진다.
③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갓만 잘게 다진다.
④ 양파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잘게 다진다.
⑤ 냄비에 쌀과 단호박, 표고버섯, 양파, 물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⑥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쌀알이 무르도록 끓인다.
⑦ 믹서기에 곱게 갈거나 고운체에 다시 한 번 내려 낸다.

 

 

 

브로콜리닭고기무리죽

무리죽은 미음보다 된 단계의 죽으로 미음을 뗀 아이들이 먹는 이유식입니다. 무리죽 부터는 보통 식재료를 2~3개 정도씩 넣어서 먹이시는 것이 좋아요.

브로콜리는 비타민 A,B,C가 고르게 들어 있고 위장기능을 좋게하고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줘요.

단, 향에 예민한 아기들은 양을 조금 줄여서 시도했다가 차츰 늘리는 것이 좋고 너무 오래 끓이면 무른내가 강해지므로 살짝만 익혀 내시는 것이 좋아요.

 

61c380db010e388b0f2874c2edb44421.jpg
브로콜리닭고기무리죽 / 초기(5~6개월)

 

재료 쌀 1큰술(8g), 브로콜리 다진 것 2큰술(20g), 닭고기 안심 다진 것 2큰술(30g),양파 다진 것 1큰술(10g), 물 2컵

① 쌀은 잘 씻어 1시간 정도 불린 뒤 미니절구나 미니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② 브로콜리는 꽃부분만 끓는 물에 데친 뒤 잘게 다진다.
③ 닭고기 안심은 물 2컵과 완전히 삶아 익힌 뒤 물과 고기를 분리하고 고기는 잘게 다진다.
④양파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잘게 다진다.
⑤ 쌀과 닭고기, 양파를 냄비에 넣고 3의 닭고기 육수를 넣고 센 불로 끓인다.
⑥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쌀알이 퍼지도록 끓인다
⑦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우르르 끓인 뒤 믹서기에 갈아 고운체에 다시 한 번 걸러 낸다.

 

 

 

사과조림고구마푸딩

사과는 은근한 불에 말랑하게 조려야 단 맛이 돌아요. 단 맛이 부족한 사과는 아가베시럽을 약간 끼얹어 주세요.

고구마와 사과는 변이 되거나 물러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트러블에 효과가 있는 식재료예요.

고구마의 식이섬유와 사과의 팩틴 성분은 변의 상태를 좋게 도와주고 몸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디톡스에 도움을 준답니다.

 

532f772d8ea7c5fd96e52e65196fd8c8.jpg
사과조림고구마푸딩 / 중기(7~9개월)

 

재료 고구마퓨레 6큰술(60g), 달걀노른자 1개, 모유(분유물) 1~2큰술, 사과 다진 것 4큰술(40g), 물, 아가베 시럽 약간

① 고구마는 부드럽게 삶아 껍질을 벗기고 고운 체에 내린 퓨레 상태로 만들어 준비한다.
② ①에 달걀노른자를 넣어 섞어 준 뒤 모유(분유물)로 약간 되직하게 농도를 맞춘 뒤 내열용기에 담는다.
③ 김이 오른 찜통에 2의 용기를 넣고 10~12분 정도 쪄 낸다.
④ 사과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사방 5~7mm 크기로 다진다.
⑤ ④의 사과가 자박하게 잠길정도의 물을 부은 뒤 중약불로 자글자글 조려 낸다.
⑥ ③의 고구마푸딩에 ⑤의 사과조림을 올려 잘 섞어 먹인다.

 

 

 

연두부단호박수프

단호박은 눈꺼풀, 입 안 쪽 점막, 기관지 점막 등을 건강하게 해 안질환이나 감기등에 걸리지 않게 해요.  

위에 좋은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소화기능을 좋게 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스프를 끓일 때 두부를 추가해 주면 단백질이 보충되어 좋지요. 연두부는 마지막에 넣고 잠깐만 끓어 주어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요.

 

1504d0451af4b4c0e69dd5f476fcb577.jpg
연두부단호박수프 / 중기(7~9개월)

 

재료 단호박퓨레 6큰술(60g), 연두부 다진 것 2큰술(20g), 양배추 다진 것 1큰술(10g), 양파 다진 것 ½큰술(5g), 모유(분유물) ½컵

①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과육만 깍뚝 썰어 접시에 올리고 랩을 씌어 전자레인지에 6~8분 정도 익혀서 체에 걸러 퓨레 상태로 만든다.
② 연두부를 끓는 물에 데친 뒤 사방 5~7mm 정도 크지로 다진다.
③ 양배추와 양파는 사방 5~7mm 크기로 다진다.
④ 단호박퓨레에 모유(분유물)을 섞어 양배추와 양파를 섞어 센 불로 끓인다.
⑤ 끓어 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농도가 나게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⑥ 연두부 다진 것을 넣고 우르르 끓여 낸다.

 

 

 

시금치새우살리조토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해 혈액생성과 흡수에 좋아요. 비타민 A, C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새우살은 알레르기 유발식품이라 먹일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12개월개월부터 먹일 수 있어요.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해 주는 성분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좋은 식품이지요. 콩나물이나 무를 곁들여 조리하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을 주어요.

 

7eab63b0003fbf7eeb1742959e3b6f0f.jpg
시금치새우살리조토 / 후기(10~12월)

 

재료 밥 4큰술(60g), 시금치 다진 것 2큰술(20g), 콩나물 다진 것 2큰술(20g), 무 다진 것 1큰술(10g).새우살 다진 것 2큰술(30g), 다시마물 ½컵, 모유(분유물) 3큰술

① 시금치는 잘 씻어 사방 7~10mm 크기로 다진다.
②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고 줄기만 7~10mm 길이로 자른다.
③ 무는 과육만 사방 7~10mm 크기로 다진다.
④ 새우살은 내장을 제거한 뒤 잘 씻어 사방 7~10mm 크기로 다진다.
⑤ 다시마 물과 모유(분유물)는 잘 섞어 둔 뒤 ½정도만 냄비에 담는다.
⑥ ⑤에 시금치, 콩나물, 무, 새우살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⑦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밥을 넣고 남은 물을 부어가며 밥알이 부드럽게 풀어지게 끓여 낸다.

 

 

 

고구마현미밥치즈아기전

고구마나 당근 같은 녹황색채소는 시력을 좋게 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작용을 해요.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도 상승하는 것은 덤이고요.

현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백미를 도정하면서 손실될 수 있는 여러가지 미량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서 좋아요.

조금 무르게 익힌 뒤 아기들에게 먹이면 비만이나 변비도 예방되고 미량영양소 흡수에도 도움을 주지요. 반죽을 할 때 현미밥과 고구마를 약간 으깨듯이 반죽하면 다른 가루가 없어도 접착이 잘 되어요.

 

b5504e043a81747e697b974e418b97c4.jpg
고구마현미밥치즈아기전 / 후기(10~12월)

 

재료 고구마 다진 것 3큰술(30g), 당근 다진 것 1큰술(10g), 브로콜리 다진 것 1큰술(10g), 양파 다진 것 ½큰술(5g), 현미밥 4큰술(60g), 아기전용치즈, 식용유 적당량씩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깍뚝 썰어 물을 자박하게 붓고 삶아 체에 내린다.
② 당근과 브로콜리, 양파는 사방 5~7mm 크기로 다진다.
③ 볼에 ①과 ②, 현미밥을 넣고 살살 으깨듯히 반죽한다.
④ 아기 한 두 입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반죽한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워 낸다.
⑤ 전이 뜨거울 때 아기전용치즈를 잘라서 올려 낸다.

 

 

67b8ff4d39fd8983fb0a54d2d7d83ac4.jpg
면역력 UP! 엄마표 이유식

 

초기, 중기, 후기 연령에 맞는 이유식 메뉴 잘 보셨나요? 여러 식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이유식을 먹여보는 것이 아이에게 맞는 식재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

김영빈 선생이 제안하는 메뉴를 활용해 우리 아이 이유식 메뉴에 도전해보세요.

 

요리연구가 김영빈 선생은 '감성집밥연구소' 컨셉으로 쿠킹 스튜디오 <수라재>를 운영하며 브랜드 컨설팅을 비롯해 책과 잡지, 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집밥 메뉴를 제안한다.

제주의 신선한 로컬푸드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반해 제주와 서울을 오가며 생활하면서 요리 관련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 아기 1000일 이유식을 부탁해>, <우리 아이 키크는 영양 간식>, <한 그릇 아이 밥>, <달걀은 항상 옳아>, <열두 달 저장음식> 등이 있다.

이유식 뿐만 아니라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집밥 메뉴는 그녀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일 엿볼 수 있다.

 

 

 

면역력 UP! 엄마표 이유식

URL 공유

<url 복사> 클릭 후, 원하는 곳에 붙여 넣기 해주세요

광고
닫기